강의계획서
학수번호 : GEHI065 |
교과목명 : 근대과학기술문명사 |
학점(시간) :3(3) |
담당교수 : 전승준 |
강의개요 |
문명사의 관점에서 보면 16세기 이후 근대는 서구문명이 중심을 차지하고 있다. 그리고 서구 문명이 앞서나가는데 과학과 기술의 발전은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. 이 강의는 서구문명의 발전에 크게 기여한 것으로 평가하는 서구의 근대 과학의 발전의 배경과 과정을 사상적인 면을 포함한 사회 환경변화와 과학과 기술의 발전의 상호 관계를 공부한다. 특히 서양이 근대 문명을 주도하게 된 요인으로서의 과학기술에 대하여 다룬다.
교 과 서 |
없음
참 고 서 |
서양과학사상사(저자:존 헨리(2012), 역자:노태복 2013)
과학과 기술로 본 세계사 강의 (저자: 제임스 매클렐란 3세.해럴드 도른(1999) 역자 :전대호 2006)
과학철학의 역사(저자: 존 로지(1993) 역자: 정병훈 최종덕 1999)
생산력과 문화로서의 과학기술 (저자: 홍성욱 1999)
과학사 신론 2판(저자: 김영식, 임경순 2007)
학습진도 |
주 |
학습내용 |
교재 |
강의자료 |
과제, 시험 |
1 |
소개 |
|
|
|
2 |
근대 이전의 과학.기술1 |
|
|
|
3 |
근대 이전의 과학.기술2 |
|
|
|
4 |
근대 이전의 과학.기술3 |
|
|
1차과제 |
5 |
근대이전 중국, 근대의 여명 |
|
|
|
6 |
과학혁명1 |
|
|
|
7 |
과학혁명2 |
|
|
|
8 |
중간시험 |
|
|
중간시험 |
9 |
과학혁명 - 사상 |
|
|
|
10 |
과학혁명 - 연구교육제도 |
|
|
2차과제 |
11 |
과학사 대논쟁 |
|
|
|
12 |
근대 화학, 의학, 생물학 |
|
|
|
13 |
과학과 기술, 산업혁명 |
|
|
3차과제 |
14 |
현대 과학기술 |
|
|
|
15 |
현대 과학기술 |
|
|
|
16 |
기말시험 |
|
|
기말시험 |
과 제 물 |
에세이 형식의 과제물 예정
평가계획 |
과제30% 중간시험30% 기말시험30% 출석10%